(이데일리) 차기정부, 과기분야 일자리 창출정책이 가장 시급 (2013. 1. 8)

Scroll down to content
KISTEP 설문조사..중소·중견기업 경쟁력 강화 등

[이데일리 김혜미 기자]차기 정부가 과학기술과 관련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인 것으로 조사됐다.

8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(KISTEP)이 최근 발표한 정책전문지 ‘R&D InI’에 따르면 차두원 연구위원 등 3명이 과학기술계 종사자 1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8%가 ‘과학기술 및 관련 고용을 촉진하는 과학기술 기반 일자리 확대’가 가장 시급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.

조사팀은 조사결과를 크게 ‘최우선 추진 정책군’과 ‘우선 추진 정책군’, ‘지속 추진 정책군’, ‘장기 추진 정책군’ 등 4개로 나눴는데, 최우선 추진 정책군에는 일자리 확대 외에도 ‘중소 중견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’와 ‘정부 연구개발(R&D) 투자 확대 및 효율성 제고’, ‘과학기술인 사기진작’ 등이 각각 70% 전후로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.

우선 추진 정책군으로는 ‘과학기술 행정체제 안정화’와 ‘출연연 거버넌스 안정화’가 시급하다는 응답이 각각 60%와 52%를 기록했다. 지속 추진 정책군에는 ‘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형 R&D 사업 추진’이, 장기 추진 정책군에는 ‘국제 과학 비즈니스벨트의 차질없는 지원’이 꼽혔다.

차 연구위원은 “과학기술 기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차기 정부가 내놓은 행복한 일자리 공약과 일맥상통한다”며 “기업 주관 정부 R&D 사업에서 정부 지원 규모에 비례해 연구와 생산직 인력 고용을 의무화하고, R&D 사업 지원 서비스 활동을 활성화한다면 가시적인 고용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”고 말했다.

`차기정부, 과기분야 일자리 창출정책이 가장 시급`

설문결과 분석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

%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: